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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꿈치통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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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꿈치 통증의 다양한 원인

팔꿈치 통증의 대표인 테니스 엘보와 골퍼스 엘보는 통증부위가 팔꿈치 이지만 문제는 손목을 많이 사용하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반복적인 동작이나 무리하게 힘을 쓰면서 나타나는 과사용 증후군이 가장 흔하지만 인대나 힘줄이 튼튼하지 않으면 특별히 무리한 일을 하지 않더라도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목이나 어깨의 문제가 동반된 경우에는 반드시 목과 어깨의 문제를 같이 해결해주어야 합니다.

테니스 엘보(외측상과염)

손목을 위로 젖히는 동작을 하는근육(신전근의 시작점이 테니스 엘보의 통증을 나타내는 지점 입니다.
초기에 잘 치료하면 큰 후유증을 남기지 않고 회복이 되기도 하지만 진행하게 되면 매우 어려운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재발하는 경우 힘줄이 약해지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만성적인 통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힘줄이 재생되고 근력이 회복되어야 치료가 마무리될 수 있습니다.
테니스 엘보는 힘줄이 얼마나 잘 아물도록 돕는가가 치료의 성패를 좌우합니다.

골퍼스 엘보(내측상과염)

골퍼스 엘보는 통증의 위치만 팔꿈치 통증의 내측이고 손목을 굽힐 때 주로 쓰는 근육에서 문제가 나타나며 힘줄의 손상이나 치료 방법은 테니스 엘보와 거의 같고 보조기의 위치만 차이가 납니다.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목이나 어깨, 견갑골의 근육의 문제로 손목에 부담이 많이 가는 경우 엘보의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숨은 문제들을 찾아서 같이 치료해야 합니다.

치료

치료는 인대나 힘줄을 강화하기 위한 증식치료, 손목의 근력을 키우고 비활성화된 목과 어깨 근육들을 사용하도록 촉진하는 도수치료 및 재활치료, 혈액의 흐름을 호전시켜 힘줄의 재생을 돕는 고주파 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보조기 치료, 테이핑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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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꿈치통증 예방법
및 Check Point

팔꿈치 통증 예방법

생활 속에서 팔꿈치 힘줄 손상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목과 어깨, 견갑골 부위 근육을 잘 사용하도록 평소에 훈련하고 손목의 힘을 길러 팔꿈치 힘줄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정확한 자세에서 운동이나 작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테니스 엘보는 물건을 들 때 손등이 위로 오도록 들면 안되고 손바닥이 위를 보도록 해야 하며 팔꿈치를 겨드랑이에 밀착하면 팔꿈치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손목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테니스, 탁구, 골프 등의 운동은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통증이 생기기 전에 충분한 손목 스트레칭을 통해 손상이 되지 않도록 관리하며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빨리 병원을 찾아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 팔꿈치통증 증상 및 체크사항
    01 팔꿈치 바깥쪽 가장 튀어나온 뼈 주변을 누르면 통증
    • 테니스 엘보(외측상과염)
    02 팔꿈치 안쪽 가장 튀어나온 뼈 주변을 누르면 통증
    • 골퍼스 엘보(내측상과염)
    03 팔꿈치 관절의 가장 튀어나온 부위가 붓고 통증
    • 주관절 점액낭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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